신선편이란?

본문 바로가기

서브메뉴

신선편이란?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며, 편이성을 고려한 농.수.축.임산물, 기타을 소개합니다.

신선편이 식품이 왜 필요합니까? 수요는 어떻게 되나요?

신선편이 식품은 생산 당시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저장, 유통하여 좋은 품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공은 최소화, 품질은 최대화시킨 식품입니다. 요즘 마트나 커피숍에서 볼 수 있는 컵과일과 컵샐러드류 제품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신선편이 식품시장은 1990년 초반 패스트푸드 시장이 커지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2002년 웰빙 바람이 불면서 샐러드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였고, 2010년 이후에는 과일가공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국산 과일 가공 등 신선편이 과일 분야도 활성화단계로 진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선편이 제품은 그 특징상 가공공정이 최소화되어 제품의 신선도와 영양을 최대한 유지한 제품이기에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선편이 식품 시장의 최신 동향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들어 1인 가구의 증가와 고령화로 인한 건강관련 산업의 발전은 신선편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북미시장은 2014년 기준 156억불의 시장을 형성하였으며 이웃국가인 일본도 3조원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북미와 유럽 시장은 매년 3~5% 성장하는데 특히 과일분야는 연간 6~10% 성장하면서 소비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의 규모는 농촌경제연구원, 농협경제연구소 등에서 2009~2012년 7,000천억원 이상으로 발표하였고, 현재는 1조원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중 과일분야는 최근 빠르게 증가하면서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깔라만시처럼 해외에서만 볼 수 있었던 신선편이 제품들의 유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선편이 식품의 앞으로의 미래 전망은 어떨까요?

지금 우리 농업이 고령화와 인력위주였다면 미래 농업은 기술집약의 정수인 식물공장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농업의 확산으로 기능성 채소·고소득 과일의 생산이 증가할 것이고 4차 산업혁명시대 유통망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에게는 더욱 다양한 신선편이 제품들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또한 먹거리의 세계화 추세속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외국인과 해외에 있는 재외 교민들도 신선편이 식품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신선편이 시장발전의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식물농장 : 외부환경과 단절된 공간에서 빛, 공기, 온도, 습도, 양분 등 식물의 환경을 인공적으로 조정하여 농산물을 계획적으로 생산하는 시설.

사)한국 신선편이 협회 / 사업자번호. 513-82-07747 / 주소.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27(AT센터) 708호 / 대표전화. 070-4451-8327 / 팩스번호. 070-4009-3314 / 이메일. koreafcfood@daum.net

Copyright (C) 2017 All rights Reserved.